오엠디한의원 홈페이지입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한의원 소개 특화클리닉 한방상식 치료후기


 
작성일 : 16-12-21 15:19
화병
 글쓴이 : 한방1과
조회 : 464  

사람의 기혈은 12경락을 통해서 몸통에서 출발하여 팔로 나갔다가 팔에서 머리로 올라가고 머리에서 다리로 내려왔다가 다리에서 다시 몸통으로 돌아가는 순환을 하루에 50회씩 일정하게 반복하고 있습니다. 

 

정신과 육체가 건강한 사람은 경락내에서 기의 흐름을 따라 혈액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므로 특별한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살다보면 기의 흐름이 자꾸 몸의 윗부분인 심장부위나 머리로 치밀어 오르기만 하고 다리쪽으로 내려가는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므로 점점 심장과 머리에 기혈이 정체되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마음이 불안하며 머리가 자주 아프고 어지러우며 얼굴이나 뒷목부위로 열이 갑자기 오르고 소화가 안되어 배에 가스가 자주 차며 대변이나 소변이 좋지 못하고 불면증이나 천식증상 그리고 원인을 모르는 통증 등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증상을 모두 합하여 한의학에서는 화병이라고 합니다.

 

특히 여성은 다양한 정신적인 사고활동 후유증으로 심장에  기혈의 울체가 잘 발생하므로 화병의 증상은 여성에게 주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월경이 폐경되는 시점에 호르몬의 변화로 화병의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한의학에서 화병의 치료는 한약의 복용으로 심장의 기혈순환이 안정되도록 돕는 내치법과 침, 뜸, 부항, 약침등을 이용한 경락의 자극으로 심장에 울체된 기혈의 소통을 돕는 외치법으로 나누어 치료를 진행합니다

내치법인 한약치료는 크게 기혈을 운행시키는 약, 화(열)를 다스리는 약, 기혈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는 약, 심장을 안정시켜주는 약, 담음을 제거하는 약 등을 환자가 주로 호소하는 증상을 위주로 정확히 원인을 진단하여 약제를 처방해야 효과가 있으며 신경안정제나 수면제 등의 양약을 장기간 복용하신 경우라면 화병이 안정되는데 3개월 이상의 꾸준한 한약치료가 필요합니다.

외치법으로 침 뜸 부항 약침등을 이용한 치료는 화병치료시 보조요법이므로 한약을 복용하면서 같이 시행해야 치료효과가 더욱 좋습니다